본문 시작
학과공지
한의원 진료 참관 (대호도전장학금_빵빵팀) / 탁한의원
- 한의과대학
- 조회 : 880
- 등록일 : 2024-04-05
유쾌하신 김탁규 선배님과 본 4 친구들 :)
안녕하세요!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본과 4학년 강지영입니다.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는 ‘대호도전장학금’을 통해 한의대생들의 한의원 참관을 적극 장려하고 참관하는데 필요한 교통비, 숙박비 등을 지원해 줍니다!
저희도 이 ‘대호도전장학금’을 통해 경상남도 마산에 위치한 탁 한의원 참관 다녀왔는데요!
정말 재밌고 유익했던 참관이었습니다 :)
탁 한의원은 저희 학교 선배시고, 개인적으로 같은 의료봉사 학회원이었는데, 의료봉사에서도 이미 준비된 한의사로 유명하셨던 김탁규 선배님의 한의원입니다.
사진에는 담지 못했지만 환자분들이 대기 시간 동안 지루하시지 않고, 또 그 시간까지도 건강을 위해 쓰실 수 있도록 안마의자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원장님께서는 환자들에게 최고의 치료를 제공하자는 모토가 있으시기 때문에 한의원에는 다양한 최신 의료기기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水 치료기(좌) 오토 힐링 베드(우)
진료를 마치신 환자분들은 水 치료기, 오토 힐링 베드를 이용하시면서 침 치료를 통해 회복한 몸의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한약(좌) 공진단 및 경옥고(우)
한약은 정말 효과가 좋은데, 각 환자에 맞춤형 한약을 제조하려면 탕전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복용이 필요한 환자에게 바로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장님께서는 급성이고 상대적으로 질환이 가벼운 환자들에게는 보험한약을 처방해 주시고, 또 먹기 쉬운 형태의 약으로 꾸준히 건강 관리를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해 경옥고와 공진단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원장님 진료실(좌) 추나실(우)
참관을 허락해 주신 것만으로도 감사드리는데, 원장님께서는 저희가 최대한 많이 배울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셨습니다. 진료실에서 원장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환자분이 오시면 양해를 구하고 면담 과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원장님께서 침 치료하시는 과정을 볼 수 있게 해주셔서 침구실에서 참관한 후 다시 진료실로 돌아와 원장님께 궁금한 점을 여쭤보고 대답해 주시는 식으로 참관은 진행되었습니다.
원장님께서는 전반적인 질환 모두를 다루시지만, 특별히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소문이 나서 체중관리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내원하십니다.
체형분석기와 인바디 측정기
그래서 환자분들의 신체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체형분석기와 인바디 측정기가 있고, 원장님께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것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체형이 개선되도록 티칭해 주십니다.
골타 요법에 쓰이는 도구들(좌) 운동기구들(우)
그래서인지 추나실에는 마치 짐을 연상시키는 운동기구들이 있고, 뼈를 제자리로 정렬하는 골타 기구들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또 엄청난 진동을 일으키는 기기로 추나 치료를 마친 환자들의 근육을 풀어주시기도 합니다.
참관 중에도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내원하신 환자분이 계셨는데요, 복부에 지방을 흐트러뜨리는 효과가 있는 침을 놓으셨고, 침을 맞는 것만으로도 효과는 있지만 침을 맞은 후 운동을 많이 할수록 침의 효과가 더 크게 작용한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아무래도 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지방을 흩트리고 말기보다는 운동을 해서 지방을 연소시켜야 흐트러진 지방이 잘 빠져나갈 수 있겠죠.
저는 원장님의 다이어트를 접근하는 관점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보통 환자분들은 단기간에 많은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러면 쉽게 요요현상을 겪고 다시 불어난 체중을 또 힘들게 감량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하지만 1-2년 정도 오랜 기간을 잡아두고 그 기간 동안 무리하지 않게 체중을 감량하면 똑같이 원하는 목표 체중에 도달하면서도 건강을 챙기고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장님은 환자의 통증 부위별로 다른 침들을 사용하셨는데요, 특히 종아리 근육통을 호소하시는 환자에게 장침으로 후경골근까지 자극하는 모습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도 이렇게 과감하게 침을 놓으면서도 정확한 부위에 자극을 줘 환자분들이 빨리 치료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네요 :)
원장님께서 침 치료를 하시면서 환자들의 마음을 읽으시고 편안한 대화를 이끌어가면서 통증까지 말끔히 치료해 주시는 모습을 보고, 원장님처럼 마음과 몸을 모두 치료하는 한의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원장님께서는 운동을 좋아하셔서 운동 후 부상으로 내원하시는 환자들에게 많은 전문적인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테니스, 골프 등 운동을 하면 어느 부위에 어떤 부상이 예상되는지, 이 부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 주셨습니다. 운동에 대한 지식이 많으면 운동으로 일어날 부상이 예상되니, 환자분들이 모호하게 통증을 설명하셔도 찰떡같이 알아듣고 정확한 통증 부위를 치료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장님께서 저희에게 많은 진료 팁들을 설명해 주셨는데,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남은 말씀은
“다른 포인트를 바라봐라”입니다.
예를 들어 소아가 성장을 목적으로 내원했을 때, 단순히 성장을 촉진하는 약만 처방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소아가 운동을 하고 있다면, 운동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스트레칭법을 설명해 주고, 골타 치료나 추나 치료로 성장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 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습니다. ‘성장’이라는 오랜 노력이 필요한 더딘 과정을 막연하게 기다려야만 하면 의사도 환자도 지칠 수 있는데, 눈에 바로 보이는 건강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최종적인 목표에도 더 빨리 도달하고, 환자의 만족도도 더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원장님께서는 오후 8시까지 야간진료를 하시는데요, 딱 하루만, 아니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원장님의 반나절만 함께 했을 뿐인데도 체력이 바닥났습니다... 원장님은 어떻게 하루 종일 일관되게 환자들을 최선을 다해 치료해 주시는 것인지! 아무래도 한의사에게 체력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
진료를 모두 마치고 원장님과 저녁 식사하는 자리에서는 졸업 후 진로에 대한 고민 상담을 드렸는데요, 원장님께서 전문의 수련, 부원장 경험의 장단점을 설명해 주시고, 특히 부원장을 두신 원장님이시기에 부원장을 고용할 때 어떤 점을 주로 보시는지 말씀해 주시어 부원장의 진로를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빌려 참관을 수락해 주신 김탁규 원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담당부서 : 한의과대학
- 담당자 : 황성민
- 연락처 : 043-649-1701
- 최종수정일 :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