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통 한의학의 현대화, 세계화를 추구하는​한의과 대학

본문 시작

교수소개

  • 이재창 교수 사진
    이재창 (Lee Jaechang) 교수
    • 소속 한의과대학   한의예과  
    • 연구실 한의학관 4층 405호
    • 전화번호 043-649-1225
    • 이메일 ljct83@semyung.ac.kr
    • 담당과목 의료인류학(전필), 교육철학및교육사(교직), 교육학개론(교직), 설득의기술(교선), 합리적사고방법(교선), 상담연구방법론(대학원-석사), 상담연구방법론(대학원-박사)

학위및약력

인천도화초, 인천선인중, 인천선인고 졸업
경인교육대학교 졸업(학사)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 졸업(석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 졸업(박사)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다문화교육학과 박사수료
인하대학교 항공우주융합캠퍼스 공학계열 재학(학사)

2007년 3월 ~ 2021년 2월. 부천역곡초, 상인천초, 인천숭의초, 인천학익초, 인천용현초등학교 교사
2015년 ~ 2022년 2월. 경인여자대학교 학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인천대학교 학부,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2021년 3월 ~ 2022년 2월 세명대학교 교육과정연구개발센터 전문위원
2022년 3월 ~ 2023년 8월. 세명대학교 교육과정연구개발센터장
2022년 1월 ~ 현재. 세명대학교 편집방송국장
2023년 3월 ~ 현재. 세명대학교 한의예과 한의학교육실장
2023년 9월 ~ 현재. 세명HRD센터 전문위원

연구분야

학생역량 및 전공능력 측정·평가 관련 전산 프로그램 개발
학생설계전공, 모듈형 교육과정, 융복합과목 개발을 위한 전산 프로그램 개발
한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교육과정) 운영, 평가, 환류를 위한 전산 프로그램 개발
간호대학 교육프로그램(교육과정) 운영, 평가, 환류를 위한 전산 프로그램 개발
한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교육과정) 운영, 평가, 환류를 위한 이론 모형 연구
한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교육과정) 학생 및 교수자 피드백을 위한 전산 프로그램 개발

논문

윤현희, 이재창(2024).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학교의 특성과 의미에 기반한 학교 운영 방향 탐색.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13(6), 53-81.
이재창(2024). 한의학교육프로그램 평가에 CIPP 교육과정 평가 모형 적용 가능성 탐구: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평가인증 편람을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21), 933-959.
정소민, 이재창, 윤현희(2024). 이주민 밀집지역 - 학교 간 연계·협력에 대한 지역사회 관계자의 인식 및 요구 분석. 교육문화연구, 30(5), 147-173.
이재창(2024). 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편성·운영·재구성을 제약하는 사항과 제약의 원인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0), 277-304.
이재창(2024).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유⋅초 연계 교육 방안의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3), 17-39.
이재창(2023). 한의과대학 통합교육과정에서의 학생평가 방향 탐구.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4, 58-68.
이재창(2023). 한의과대학 맞춤형 근거중심의학교육 방향성 탐색을 위한 철학적 논의 : 현대 영미 인식론과 현상학을 바탕으로.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4, 36-49.
이재창(2023). James A. Banks의 다문화교육과정 개혁을 위한 접근법에 대한 재고: Schwab의 실제적 접근법을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9), 303-316.
한송이·박상훈·이재창(2022). 교양교육 발전방향에 관한 교원의 인식 탐색. 교양교육연구, 16(6), 47-66.
김현수·이재창(2022).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소규모학교 언론 담론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4), 505-528.
이재창(2022). Schwab의 실제적 접근 적용을 통한 대학 모듈형 교육과정 개발 연구: S대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2), 73-94.
이재창(2022).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계열성 강화를 위한 Schwab의 실제적 접근 적용 가능성 탐색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9), 385-400.
이재창·한송이·박상훈(2022). 대학 전공능력 측정 및 활용 방안 연구: S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8), 449-465.
박상훈·이재창·한송이(2021). 대학 전공능력 측정 모델 개발 및 타당화: S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4), 503-521.
이재창·최정원(2021). 중등교사들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실행수준 점검 및 자기평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0), 167-187.
이재창·김미진(2021).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수준과 필수 수행업무들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다문화교육연구, 14(1), 1-26.
이재창·김현수(2021).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연수 이수 경험이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에 미치는 효과 연구: 관심기반 실행모형을 기반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10(1), 27-58.
최정원·이재창(2020).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에 대한 중고등학교 교사의 관심수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439-457.
김대권·이재창(2020). 전면디지털교과서 사용으로의 과도기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평가기준안 개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651-680.
이재창·김현수(2020).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에 따른 지원방안 논의. 교과교육학연구, 24(4), 387-398.
김미진·이재창(2020).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지식정보처리 역량 실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501-524.
김현수·이재창(2020). 초등학교 교사의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5), 899-920.
이재창(2018). 교사 일방적 유아교육의 근본 원인에 대한 교육철학적 고찰: 칸트의 교육철학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7(2), 163~181.
이재창(2018). 누리과정 구조적 개선을 위한 Schwab의 실제적 접근 및 Wiggins & McTighe의 교육과정 역행설계모형 적용 가능성 탐색 연구. 유아교육연구, 38(2), 129-155.
이명희·김기화·황진민·이재창·허은지(2017). 다문화예비학교의 역할과 개선과제: 한국어 강사의 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3(4), 409~432.
이재창·홍후조(2017). 누리과정 및 생활주제 간 연계 방안 탐색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9), 151-180.
이재창·홍후조·김기은(2017).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5개 영역 및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 간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4), 255-274.
이재창·조한아(2016). 자유학기제의 철학적 기반 형성 가능성 탐색: 실존주의 철학과의 비교를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3), 611-634.
최혜미·홍후조·임재일·이재창·한진호·백경선(2016). 도덕과 교과서 시범 단원 분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369-388.
임재일·홍후조·김미진·이재창(2015).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학생평가 특징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18(3), 233-255.
이재창·홍후조·김미진·임재일(2014).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수업과 교육활동의 특징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4), 1135~1161.
김미진·홍후조·이재창·임재일(2014).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특성 분석: 2013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2(2), 215~241.

산학협력(연구과제)

한국교육개발원(2023).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학교 혁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23). 미래지향적 괴산교육생태계 구축 방안 연구(Ⅱ): 초중고 연계 및 교육력 제고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2024).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평생교육 사업: 한의학 졸업 후 교육 개선 필요성, 방향성 연구

대외활동

<국제학회 발표>
ISAMS 2023 speaker. (2023.10.7.)
titl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regular graduation competency measurement system as a basic step in student competency evaluation

<대외 위원>
2023.03 ~ 2023.08.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학술지 편집위원
2023.02 ~ 현재.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중장기 교육개혁과제 선정위원회 위원
2024.01 ~ 현재.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학술홍보위원
2024.01 ~ 현재.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평가인증 평가위원
2024.09 ~ 현재. 충청북도자치연수원 외래 강사
2024.09 ~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연구윤리 검토 위원

목록

  • 담당부서 : 한의과대학
  • 담당자 : 황성민
  • 연락처 : 043-649-1701
  • 최종수정일 : 2024-10-26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